주민과 하나되어 성장하는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
주민과 함께 그리는 마을의 미래 제1차 마을만들기 대화마당
-행정리 계획 수립-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이사장 윤여권 부군수, 이하 “재단”)은 지난 24일에 대치면사무소 에서 2025년 제1차 청양군 마을만들기 대화마당(이하“대화마당”)을 개최했다.
대화마당은 읍·면을 순회하며 마을에 필요한 실질적인 주제를 통해 마을 리더들과 주민들이 모여 학습하고 토론하는 주민 공동학습의 장이다. 25년에는 마을공간계획과 관련된 주제로 ▲1차는 행정리 계획 수립 ▲2차는 읍·면 계획 수립 ▲3차는 군 계획 수립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주제인 행정리 계획 수립은▲마을만들기 계획수립 실전 가이드 발제를 시작으로 ▲귀농귀촌 인구, 청년, 고령층 등 다양한 계층의 참여 방안 ▲현행 마을계획 수립 프로세스의 개선 방향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특히 분임토론에서 발제를 듣고 계획수립 시 주민참여 방안, 계획수립 프로세스 개선방안에 대해 해결과제와 결과를 도출했다. 마을만들기 대화마당에서는 토론결과를 행정의 담당부서와 공유하고 마을의 필요를 담은 정책제안을 하여 민관협치의 발판을 마련한다.
대화마당에 참여한 청양군 마을만들기협의회 임동민 부회장은 ‘실질적인 마을 과제를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필요한 주제로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가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 다양한 관련사이트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NS